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묵상

너와 네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바울과 실라가 빌립보 감옥에 갇혀 있을 때...지진이 일어나 옥문이 열렸다.

모든 죄수가 도망갔을 것으로 생각하고..이에 책임을 느껴 좌결하려 했던 간수가 도망가지 않은 바울과 실라를 보고 그들을 향해 질문을 했다.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그 때 바울은 그 간수를 향해 이렇게 대답한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한사람의 믿음이 그 자신과 집안 모든 사람들을 구원할 수 있단 말인가?

 

-----------------------------------------------------

오늘의 묵상을 통해 이 말씀을 좀더 깊이 있게 살펴보고자 한다.

 

<여호수아 2장 12절~24절>

 

라합은 이스라엘에서 온 두 정탐꾼에게 그들을 살려준 대가로 그녀 자신과 그녀의 가족들을 구원해줄 것을 요구한다.

그리고 그 정탐꾼들은 라합의 요구대로 그들의 목숨을 걸고 그녀와 그녀의 가족들을 살려줄 것을 약속했다.

정탐꾼들은 라합에게 말했다. "우리는 당신과 약속한 이 맹세를 무슨 일이 있어도 꼭 지키겠소....우리가 이 땅에 다시 올 때, 우리가 내려 갔던 창문에 붉은 밧줄을 매어 놓으시오.그리고 모든 가족들을 당신의 집안에 모아두시오. 그러나 누구든지 당신의 집 밖으로 나갔다가 죽임을 당하면 그 사람 잘못이오. 우리에게는 책임이 없소..."

  

라합은 하나님의 말씀이 실제로 성취 될 것이라는 굳건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녀의 믿음은 결국 그녀의 생명과 그녀의 가족들의 생명을 보존시키는 중요한 이유가 되었다. 그러나 라합에게는 가족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할 일이 있었는데..그것은 붉은 밧줄을 매달아 놓은 자신의 집으로 모든 가족들을 모아 놓는 것이다. 그녀의 집안으로 모든 가족들이 모여들 때에만 그 가족들은 생명을 보존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녀가 해야 할 또 다른 일은 모인 가족들에게 집안에 머물러야만 생명이 보존된다는 사실을 믿게 하는 일이었다.

왜냐면...그녀의 집안에 모인 가족 중에 누구 하나라도...'붉은 밧줄이 매어 있는 집밖으로 나가도 나는 살수 있을 것이다. 집 안에만 있는 것은 너무 답답한 일이다'라고 생각하여....라합이 말한 것을 믿지 않고 무시하며...집밖으로 나간다며 그 역시 죽음을 맞아야만 했기 때문이다.

 

오늘날에도 그리스도인들중에는 믿지 않는 가족들과 함께 살고 있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있다. 그들은 가족들의 구원에 대해 항상 열심으로 기도하며...가족구원을 제일의 기도제목과 목적으로 삼고 있다.

그런데 오늘의 말씀에서 알 수 있듯이..그들은 자기 자신과 가족을 구원하기 위해 해야할 일이 있다.

 

첫째는...그리스도의 생명의 영향력 안으로 그 모든 가족들을 끌여들여야 한다.

그는 하나님이 그 가족들을 구원하기 위해 축복의 통로로 그 가족안에서 유일하게 사용하시는 도구이다. 그는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진리와 사랑으로 그리스도의 영향이 계속적으로 그 가족안으로 흘러 들어가도록 거룩한 모습과 믿음을 가지고 그들을 그리스도의 품으로 이끌어야 하는 것이다.

 

둘째...하나님의 말씀이 진정한 실제가 됨을 선포함으로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 구원이 있고, 그 안에서만 생명이 보존된다는 진리를 믿을 수 있도록 도전하여야 한다. 그래서 그들이 기꺼이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임을 믿어 그리스도 안에 거할 수 있는 마음의 동기를 갖도록 이끌어야만 한다.

   

셋째....결국 하나님의 말씀을 진리로 받아들이는가... 아니면 이상에 불과한 거짓으로 경시하고 무시할 것인가.. 하는 가족 개개인의 믿음에 의해 구원은 결정되어질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진리로 받아들여 그리스도안에 있을 때 그들은 구원을 얻을 것이며, 그렇지 않고 그리스도 안에 믿음으로 거하기를 거절할 때 그들은 사망의 길로 나가게 된다.

 

그렇다. 믿지 않는 가족들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다른 가족들을 그리스도 안으로 이끌어야 하고, 그들에게 지속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끼침으로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로 자신이 사용될 수 있도록 기꺼이 자신을 헌신하여야 한다.

또한 그들은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지속적으로 선포함으로 가족들이 오직 구원이 그리스도 안에 거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믿음을 갖도록 도전해야 한다.

그러나 다른 가족들의 구원은 오직 개개인의 믿음에 의해 결정되며....선포된 하나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받아들이고 그리스도를 자신들의 구주로 바라보는 자들에게만 하나님의 은혜로 부어질 것이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가족들안에서 많은 고민과 걱정으로 살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오늘 하나님의 말씀은 그들이 가족의 구원을 위해 책임져야 하는 일들에 대해 분명한 가르침을 주고 있다.

 

바울이 말한대로 ..한 사람의 믿음은 그 자신과 그 가족들을 구원하기 위한 좋은 축복의 통로와 하나님의 생명에 대한 선한 영향력으로 사용 되어지는 것이다.